캐나다의 초, 중등교육은 사립, 공립 그리고 퀘벡주의 교회학교(Separate School)로 나뉘 어져 있다. 공립학교는 세금으로 운영되며 본국인과 이민자에 한하여 수업료와 교재비가 무료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캐나다인들이 공립학교를 다니고 있으며, 학교규모와 시설면에서 전체적으로 잘 발달되어 있다. 사립학교의 경우, 중등교육까지의 교육이 일률적으로 하나로 이루어 지는 경우가 많다.
 

초등교육은 온타리오, 마니토바주에서는 8, B.C주에서는 7, 나머지 주에서는 6년으로 나뉘며 Elementary School이나 Primary School로 불린다. 이 과정에서는 기본적인 생활양식 및 초보적인 사회전반에 대한 이해가 교육의 주목적이다.


중등교육
은 한국의 중, 고등학교 교육에 준하는 교육으로서 각주별로 4-7년까지의 교육 을 받는다. 이과정에서는 기본 중,고등학교 수준의 기술적인 교육과 사무적인 교육을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가르친다이 과정에서는부터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나뉘며 학생 들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여 공부한다. 한국에서 이과정으로 유학하는 학생들이 많 은데 영어 실력이 능숙하지 못한 학생의 경우 ELS 과정을 거쳐 본과정에 입학할 수 있 는 제도가 마련되어 있는 학교도 있다.

 

종합대학(University) : 학사 및 석사, 박사 과정을 개설하고 전문적인 훈련과 학업을 연구하는 곳이다. 전체적인 수준이 높은 편이며, 캐나다의 University를 졸업한 학생들은 세계 어느 곳 에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해외 유학생들의 입학의 경우, 입학 자격 요건이 상당히 엄격하다캐나다에는 약 90개의 종합대학이 있으며, 대부분 공립대학으로 정부의 폭넓은 재정지원을 받고 있다. 그중 60여 개가 영어대학, 20여 개는 불어대학이며, 모든 강의가 두 언어로 동시에 개설되어 있는 대학들도 있다.

종합단과 대학 (University College) : University College의 중간성격의 고등교육기관으로 이해하면 무난할 것이다. 장단기의 고등교육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동시에 수용할 수있도록 짜여진 이 교육기관은 University College의 장단점들을 충분히 보완하여 보다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 제도는 종합대학의 학문연구, 전문대학의 기술습득이라는 각각의 특징을 합쳐 놓은 것이 강점이다. 교육과정의 특정상, 학생지원 서 비스 가 우수하고 작은 수업규모와 캠퍼스 활동이 활발한 것도 강점이다.

전문대학 (College) : 일반대학이 학위 취득을 목표로 학문과 연구를 하는 곳이라면 전문대학은 실제 로 유용한 기술이나 직업 훈련 등을 실시하는 교육기관이라 볼 수 있다지역사회의 필요에 의해 생겨났다는 의미에 서 Community College라고 부르는 전문대학에서는 퀘벡주의 독특한 교육 프로그램인 CEGEP이 포함되어 있으며 종합단과대학에도 전문대학 과정이 개설되어 각기 기업과 산 업체, 공공 서비스 관련 분야에서 학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직업전문학교(Career College) : 직업 전문학교는 종합대학이나 전문 대학보다 입학조건에 있어 더 개방적이고 다양한 학생층의 필요와 기호에 맞는 단기 과정들을 개설하고 있어 이미 학위를 소지하고 있는 학생들의 많은 수가 직업전문 학교의 교육을 받고 있다실질적인 직업훈련 이라는 교육내용 면에서는 전문대학과 비슷하지만 직업전문 학교에서는 학위를 수여하지 않으므로 학위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고 단기간에 개인이 원하는 그 특정분야에 대한 기술적인 획득을 목적으로 할 경우에 적합하다. , 일정기간을 이수하고 받는 수료증(Certificate) Diploma도 대학으로 편입할 수는 없으나 그 분야에 관련한 협회 (Association)에서 인정받는다.